정부가 슈링크플레이션 실태파악에 나섰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슈링크플레이션과 스킴플레이션의 정의, 사례 및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며, 해당 기업들의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본다.
슈링크플레이션이란?
슈링크플레이션 뜻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은 슈링크(shr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이 합쳐져서 생긴 신조어로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제품의 크기나 중량 등을 줄이는 또 다른 형태의 인플레이션을 의미한다. 슈링크인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가격통제에 대한 우회책으로 가격을 직접 인상하는 대신 가격을 결정하는 다른 요소를 줄여 가격 인상 효과를 얻는 것을 뜻한다.
슈링크플레이션 사례
슈링크플레이션 사례는 다양하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제품의 크기를 줄이는 것으로 라면의 용량을 줄이거나 과자 한 봉지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 OO김: 1봉 5g → 1봉 4.5g
- XX만두: 415g → 378g
- OO핫도그: 1봉 5개 → 4개
슈링크플레이션 문제점
슈링크플레이션의 가장 큰 문제는 소비자 불신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제품의 용량 변화를 알게 되면, 기업이 가격 인상을 은폐하기 위해 용량을 줄인 것을 알게 되어 그 기업에 대한 인식이 나빠진다. 이는 소비자 불만을 야기하고 장기적으로 기업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슈링크플레이션 추가 설명(아래 글)
슈링크플레이션 실태조사 실시
정부 슈링크플레이션 실태조사
정부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기획재정부 차관은 슈링크플레이션은 정직한 판매 행위가 아닌 것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실태 조사를 11월 말까지 한국소비자원을 중심으로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신고센터도 신설해 관련 사례에 대한 제보도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슈링크플레이션 실태조사 관련 기업들 입장
정부의 실태조사 발표와 관련하여 식품, 유통 기업들은 소비자가 제품 변경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부 가이드라인이 제정되면 이를 준수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스킴플레이션이란?
스킴플레이션 뜻
가격은 동일하게 유지한 채 크기나 중량을 줄인 것이 슈링크임플레이션이라면 재료를 덜 쓰거나 값싼 재료로 대체해 제품의 품질을 떨어뜨려서 가격 인상 효과를 얻는 것은 스킴플레이션(skimp + implation = skimplation)이라고 한다.
스킴플레이션 사례
스킴플레이션 사례는 과일주스의 과즙의 함량을 떨어뜨려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스킴플레이션 문제점
스킴플레이션의 문제는 소비자가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스킴플레이션은 슈링크플레이션보다 소비자가 인식하기 더욱 어렵기 때문에 문제로 꼽힌다.
오늘은 슈링크플레이션과 스킴플레이션의 정의와 사례,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 연 9% 적금이 필요하다면
▼ DSR 산정 새로운 방식 도입
▼ 담뱃값 인상?
'경제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버트럭 출시(제원, 가격 및 국내출시일 안내)와 테슬라 주가 전망 (1) | 2023.12.01 |
---|---|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하 원인과 금리 전망 (0) | 2023.11.21 |
위니아(대유위니아 그룹) 부도 발생과 정상화를 위한 노력 (0) | 2023.11.11 |
현대자동차 인증 중고차 이용방법 및 차량매매 장단점 (2) | 2023.11.10 |
스트레스 DSR 도입 및 효과 (0) | 2023.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