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금투자, 금거래 현황 및 금거래 방식의 변화

by 상생재테크 2023. 4. 22.

금가격이 급등하고 있다고 한다. 팬데믹, 전쟁으로 인한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금가격이 상승세에 있다. 금은 안전자산으로 평가받으며 재테크 수단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금거래에 대한 방식 및 주 투자층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고 하여 국내 금거래 현황 및 금거래 방식의 변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금투자, 금거래 현황 및 금거래 방식의 변화
금거래 현황 및 금 거래 방식 변화

 

금 시세 동향

 

코로나 팬데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세계경제불황 가능성에 따라 사상 최고치에 가깝게 치솟다가 조정 국면에 들어섰던 국제 금 가격이 반등하고 있다. 이는 미국의 고용‧부동산 시장 관련 지표가 경기침체 가능성을 높이며 미 중앙은행(Fed)의 '금리 동결' 시점이 가까워졌다는 시장 관측에 따른 반응이기도 하다. 국내에서도 대내외적인 경제불황과 수출 경쟁력 악화에 따른 대외 경쟁력 불안 영향으로 인해 금 가격이 치솟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안전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는 금에 대한 투자 관심도가 증대되고 있다.

 

금시세 그래프
금시세 (출처: 네이버)



국내 금거래 방식 현황

 

기존 금투자 방식은 크게 다음과 같은 방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 현물매입
  • 골드 뱅킹
  • 금 ETF/ETN
  • KRX금거래소

 

현물 매입은 투자자가 금은방으로 찾아가 직접 금을 구매하는 것으로 10%의 부가세가 추가되며 경우에 따라 세공비 등이 부과되는 방법으로 추가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재테크 수단으로는 적절하지 않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룬다.

시중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골드뱅킹(금통장)은 금 시세에 따라 통장에 금이 적립되는 방식으로 은행 수수료와 15.4%의 소득세가 부과되는 단점이 있다. 또한 금융소득종합과세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세금에 민감한 투자자에게는 적절하지 않다.

금 ETF/ETN은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금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 또한 매매차익에 대한 소득세가 존재한다.

KRX 금거래소를 이용한 방법은 정부에서 금 거래 활성화를 위해 만든 것으로 증권계좌 개설을 통해 투자가 가능하다. 국내 증권사에서 직접 창구를 방문하거나, HTS, MTS로 거래할 수 있는 방식이다. 거래 단위는 1g으로 10만 원 미만 금액으로 투자 가능하다. 골드뱅킹과 달리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인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실물 금 인출 시 역시 부가가치세 10%와 세공비,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거래 시에는 양도 소득세, 이자소득세가 없고 거래수수료가 0.3% 이하로 낮다. 주식 정규시장 시간 동안 자유롭게 거래 가능하며, 거래단위는 1g 씩이다.

기존의 방식에 더해서 현재 MZ세대들의 금 거래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MZ세대의 금 거래 비중 또한 늘고 있다. 또한, MZ 세대들은 전용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거래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앱을 통한 금거래는 한국금거래소가 만든 금거래앱인 금방금방과 트레이드아크 앱 등이 있다. MZ 세대들의 온라인 거래로 인해 오프라인 금은방도 많이 자취를 감추고 있는 상황이며, 실제 금은방을 하고 있던 사람들도 온라인 판매위주로 판매방식의 변화를 꽤 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 매출액의 90% 이상이 온라인 판매인 금은방도 다수 있다고 한다.

 

온라인 금거래 플랫폼 금방금방

이전 글에서 금투자에 대한 방법과 현재 금투자 방식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저도 예전부터 금투자에 관심이 많이 있었던 터라 이번 참에 온라인 금투자 방법에 대해 좀 더 조사해 보았다.

beyond-the-money99.tistory.com

 

금거래 방식의 변화

 

MZ세대 들은 주로 수만 원대 거래가 가능한 1g 및 0.1g의 소량 단위로 주로 거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조폐공사 개인 성격유형에 따라 나눈 MBTI를 적은 카드에 0.5g 미니 골드를 삽입한 제품을 내놓기도 하였다. 가정의 달을 앞두고 있어 부모님께 선물을 하기 위해 금 카네이션 및 순금 감사 카드를 찾고 있는 MZ 세대도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프티콘을 통해 0.1g 골드바 등 소량 단위의 금제품 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다.

 

금상품 현황
온라인 금거래 상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