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무슨일이?

만 나이 계산 방법 알아보자 (6월 28일 만나이 통일법 시행)

by 상생재테크 2023. 6. 7.

만 나이 계산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만 나이를 적용하도록 하는 만나이 통일법 시행이 6월 28일로 곧 다가오기 때문이다. 기존 대한민국 사회에 적용되고 있는 한국식 나이 체계가 만 나이로 바뀜에 의해 제도 시행 초기 혼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만 나이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만-나이-계산-방법
만 나이 계산 방법 알아보자

 

만 나이 사용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과제 중 하나이 '만 나이' 적용 이 오는 6월 28일부터 시행된다. 그간 일상생활에서는 한국식 세는 나이를 사용하고, 법적으로는 일부 법률에서 연 나이를 적용하기로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만 나이를 사용하여 혼선을 야기하였다. 이에 나이 계산법을 서구와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하는 것이 이 제도의 취지이다. 즉, 국민들의 혼선과 갈등을 방지하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준과 부합하도록 하기 위해 '만 나이'가 사용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개정되는 법률에 따르면 앞으로 행정, 사법의 기준이 되는 나이는 출생일을 산입하여 만 나이로 계산하고 연수로 표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앞으로 별도의 특별한 규정이 없다면 법령, 계약, 공문 등에 표시된 나이는 만 나이로 해석한다.

 

 

 

만 나이란?

만 나이란 출생일을 기준으로 0살로 시작하여 생일이 지날 때마다 1살씩 더하는 나이 계산법이다. 그러므로 태어난 지 12개월이 되면 1살이 되는 나이 계산 방법이다. 다만, 1세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개월 수로 나이를 표시한다.

 

만-나이란
만 나이란?

 

만 나이 계산 방법

만 나이는 생일을 지났는 지 여부에 따라 계산이 달라진다. 올해 생일이 지났다면 올해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빼면 되고,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올해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빼고 추가로 1을 더 빼 주어야 한다.

 

 

올해 생일이 지났다면: 올해 연도 - 태어난 연도 = 현재 나이

올해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올해 연도 - 태어난 연도 - 1 = 현재 나이

 

만-나이-계산-방법
만 나이 계산 방법

 

연 나이는?

연 나이는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빼는 방법으로 나이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청소년보허법 등 일부 법령에서 '연 나이' 방식으로 나이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연-나이
연 나이

 


 

만 나이 FAQ

아래는 법제처의 '만 나이' 관련 주요 문답이다.

 

 

1. 취학 의무 연령에 변화가 있는가?

초·중등교육법의 제13조(취학 의무)를 참조하면 만 6세가 된 날이 속하는 해의 다음 해 3월 1일에 입학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취학 의무 연령 관련 변화는 없다.

 

2. 만 나이 사용으로 같은 학급 내 학생들끼리 나이가 달라지면 호칭은 어떻게 써야 하나?

만 나이를 사용하면 같은 반 내에서도 생일에 따라 학생들끼리 나이가 달라질 수 있다. 처음엔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친구끼리 호칭을 다르게 쓸 필요는 없다. 이와 같이 만 나이 사용이 익숙해지면, 한두 살 차이를 엄격하게 따지는 서열문화도 점점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3. 칠순, 팔순 등은 한국식 나이를 기준으로 하는데, 이러한 기념일의 계산 기준도 만 나이 기준으로 바뀌는가?

환갑(만 60세 기준)과 달리 칠순, 팔순 등은 한국식 나이로 지내는 사회적 관습문화가 오랫동안 형성되어 온바, 사적영역의 관습을 인위적으로 변경할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 다만, 만 나이 사용문화가 일상생활에 정착되면 다른 나라에서와 같이 우리나라의 칠순, 팔수 등도 만 나이 기준으로 자연스럽게 바뀌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 칠순, 팔순 등 기념일 축하금 지급 등과 관련, 민간에서 회사 내규 등을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경우 '만 나이 통일'로 불리해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예기간, 경과조치, 적용례 등을 적절히 두어 혼선을 방지할 것을 권고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