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연 3%대 은행 주담대 사라져...

by 상생재테크 2023. 8. 23.

연 3%대 주택담보대출상품이 사라졌다. 계속되는 금융당국의 앞박과 금융채 금리 상승으로 인해 연 3%대 금리를 제공하던 인터넷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사라졌다. 주택담보대출의 금리 상승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내용 요약

  • 연 3%대 주택담보대출 사라져
  • 금융채 금리 상승과 금융당국의 압박으로 주담대 금리 상승

인터넷은행 주담대 금리 상승

◈ 연 3% 주담대 사라져...

연 3%대 금리를 앞세워 차입자를 끌어모았던 인터넷전문은행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 4%대로 상승했다.

 

▣ 금리 상승 원인은?

◎ 금융채 금리 급등과 금융당국 압박

고정형 주담대 금리 산정의 기준이 되는 금융채 금리가 상승과 금융당국의 주담대 대출에 대한 압박으로 인해 인터넷전문은행 주담대 금리 책정이 보수적으로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의 고정형 주담대 금리는 연 4.107 ~ 6.706%로 며칠 전 3.983% 였던 금리 하단이 연 4.107%로 상승하였다. 변동형 주담대 금리 또한 연 4.077~6.942%로 상승하였다.

 

▣ 금융채 금리 추가 상승 가능성

금융채 5년물 금리는 연 4.405%를 기록 중이다. 한 달 전 연 4.184%와 비교하면 약 0.2% 넘게 오른 상황이다. 이는 지난 3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미국 중앙은행이 긴축을 이어가면서 금융채 금리도 상승할 가능성이 여전히 높다.

 

금융채 금리가 오르면 은행이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비용도 같이 상승한다. 이는 변동형 주담대 금리 산정 기준이 되는 은행권 코픽스(COFIX)를 끌어올려 대출금리를 상승시킨다.

 

 

▣ 금융당국의 불편한 시선

금융당국은 주담대 상승의 주범으로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을 지목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은행권도 금리 경쟁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금융당국은 연 3%대 금리를 앞세워 주담대를 늘려온 인터넷은행에 대해 비대면 대출 심사 절차 등을 비롯해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원·달러 환율 급등 (전문가들의 환율 전망은?)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환테크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현재의 환율이 단기고점인 상태로 매수포지션보다는 매도포지션으로 접근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원·달러 환

beyond-the-money99.tistory.com

 

 

NH농협,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판매 중단

NH농협이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급증의 원인이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이라는 지적에 따라 해당 상품의 판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의 판매중단과 관련된 사항을 알아보

beyond-the-money99.tistory.com

 

 

달러예금통장 금리 비교 (가장 높은 은행은 어디?)

시중은행(하나, 우리, 신한, 국민은행)의 달러예금통장 금리를 비교해 보았다. 외화 수익 전부를 SCHD 투자에 사용하려고 했지만 현재 SCHD 가격이 너무 높은 수준이라 달러예금통장으로 관심이 가

beyond-the-money99.tistory.com

 

 

연3%대-주담대-사라져
연 3%대 주담대 사라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