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한전, 2분기 적자 지속

by 상생재테크 2023. 8. 12.

한국전력이 2분기에도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로써 2021년 이후 아홉 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하고 있으며 누적 적자는 47조 원에 이른다고 한다. 한전의 적자지속과 한전의 재무구조 완화를 위한 노력에 대해 알아보자.

 

 

▶ 한전, 2분기 영업적자 (적자폭은 감소)
▶ 9분기 연속 적자로 누적 적자 47조 원에 달해
▶ 재무구조 완화를 위해 전기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나 정치권 난색

2분기 2조 원대 손실

◈ 2021년 이후 누적 47조 5,000억 적자

 

한국전력이 2분기에 2조 원 넘는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아홉 분기 연속 적자이지만 적자폭은 1분기보다 약 4조 원 줄어들었다.

 

▣ 길어지는 영업적자

한전은 지난 2분기 약 2조 원의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1년 이후 9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이다. 누적 영업적자는 47조 5,000억 원에 달한다.

한전 영업적자는 그동안 원가 이하로 전기를 팔았기 때문이다. 한전이 발전사로부터 전기를 사 올 때의 비용인 전력도매가(SMP)는 2분기에 kWh당 151.71원인데 반해 한전이 가정이나 공장에 파는 전기 요금은 145.48원으로 전기를 팔 수록 적자를 보는 구조가 계속되고 있다.

 

▣ 요원한 전기요금 인상

그동안 전기요금이 인상된 가운데 천연가스 등 국제 에너지 가격이 하락하면서 한전의 적자폭은 축소되는 추세이다. 증권가에서는 3분기에는 흑자전환 될 것으로 보고 있다.(추정 영업이익 1조 8,000억 원)

하지만 3분기 흑자 전환하더라도 그동안 악화된 재무구조를 개선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한전의 실적이 대폭 개선되려면 요금 인상이 절실하지만 내년 4월 총선을 고려할 때 정부·여당이 전기·가스 요금을 추가 인상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으로 전기료 할인 받자 (쉽게 할인 받는 법)

한전이 에너지캐시백을 다음 달부터 대폭 증액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러한 한전의 결정은 최근 전기요금 인상으로 커진 가계 부담을 줄이고, 에너지 소비 절감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beyond-the-money99.tistory.com

 

 

 

테슬라 사이버트럭 양산 시작

테슬라가 전기픽업트럭인 사이버트럭의 양산시작을 알렸다. 테슬라의 사이버트럭 양산 시작에 대해 알아보고 사이버트럭이 테슬라의 수익성 향상에 도움을 줄지, 그리고 국내에서 인기를 끌

beyond-the-money99.tistory.com

 

한국전력,2분기-영업적자
한국전력-2분기-영업적자

반응형